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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유용한 정보들

오피스텔 월세 계약 시 주의할 점, 계약 기간, 전입 신고, 확정 일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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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오피스텔로 이사를 했는데요, 오피스텔에 살아볼 기회가 있을까 싶었는데, 실제 살게 되니 사람의 일은 정말 한 치 앞도 모르는구나 싶었답니다.ㅋㅋ 그래서 오늘은 오피스텔 알아보고 계약까지 겪은 일 중심으로 적어볼게요.

 

 

목 차
- 오피스텔 구하기, 체크 사항
- 오피스텔 계약시 주의할 점
-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
- 우편물 주거 이전 서비스 

 

 

오피스텔 구하기 - 체크 사항

 

오피스텔을 알아보기 전에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을 간략하게 적어보면,


- 위치 : 아이 유치원과 가까울 것, 현재 생활권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 내년에 새 아파트 입주로 유치원을 또 옮겨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지금의 유치원을 다닐 수 있는 곳으로 알아봄.

- 전입신고 여부: 오피스텔은 업무시설로 분류되기 때문에 임대인에 따라서 전입신고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함.  전입신고 할 경우에 주택으로 간주된다고 하네요. 저흰 차후에 아파트 잔금 대출도 받아야 되기 때문에 전입신고가 되는 곳으로만 확인함.

- 연말정산 소득공제 여부 : 이 부분도 가능한지 확인함. 

- 계약기간: 내년 아파트 입주 시까지 14개월 정도 계약이 되는 곳

 

그 밖에 주차 대수 여부, 관리비 금액, 방범, 건물 관리, 편의시설 등 여러 가지를 비교해서 오피스텔을 구하게 되었답니다. 다행히 현재 집에서 멀지 않고 아이 유치원 차량도 다니는 곳에 계약을 했답니다.

 

 

계약 시 주의할 점

 

제가 40대 초반인데, 현재 이 오피스텔 계약까지 하면 4번째 계약을 하는 건데요. 아파트만 계약을 해보다가 오피스텔은 처음이었는데, 아파트 계약 시 주의해야 할 점과 크게 다르지 않더라고요.

 

- 등기부등본 확인 : 등기부 등본 확인은 필수죠. 소유권과 집주인이 일치하는지, 신분증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을 대조해 보고 근저당 여부도 확인해야 함. 다행히 근저당 없고 깨끗함.

- 국세 등 세금 체납 이력: 이 부분은 신설된 거 같더라고요. 예전에 계약할 때만 해도 계약서 조항에 없었는데, 공인중개사분이 임대인이 해당 서류를 발급해서 오거나, 임차인이 직접 확인하면 된다네요.

 

이 밖에 계약하면서 현재 시설에 비치되어 있는 물품,  파손 여부는 없는지, 관리비나 전기세 등 미납된 부분은 없는지 기타 등등 확인을 하고 계약서 작성을 마무리했답니다. 

 

이사 전 전입신고, 확정일자 받기

 

예전에는 이사하는 날,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으러 갔었는데, 이번엔 계약 당일에 계약서를 가지고 바로 관할 행정복지센터로 갔답니다. 인터넷으로 해도 되지만, 나온 김에 바로 하고 싶더라고요.

가기 전에 대략 인터넷 검색을 하니, 계약서상 계약 시작일에 (입주 또는 이사일) 가능하다는 글도 있고, 계약하고 바로 가도 해준다는 말도 있고, 다 달라서 그냥 가보기로 했답니다.

다행히, 전입신고와 확정일자 이사 전 바로 가능했습니다. 

 

우편물 주거 이전 서비스 

 

행정복지센터에서 전입신고 할 때 보면 신청서 맨 아래, 우편물 주거 이전 서비스 체크하는 란이 있어 같이 신청을 했는데, 다음 날 남편 핸드폰으로, 우체국 발신으로 주거 이전 서비스 비용 결제 해야 한다는 알림이 왔더라고요.

전 우편물 주거 이전 서비스가 무료로 알고 있고, 행정복지센터에서도 무료로 알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우체국에 문의했더니 동일 권역은 무료이지만 타 권역은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그러고 타 권역이 부산시라도 구가 다르면 발생한다네요.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

 

 

카카오톡 메시지로 연결해서 결제해도 되고, 전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결제했답니다. 3개월 서비스에  4,000원이네요. 그리고 나서 통화했던 행정복지센터 담당자에게도 알려줬네요 ㅋㅋ 제가 오지랖이 넓어요. 

 


 

한 가지 더! 올해부터 다른 구 쓰레기봉투 사용해도 된다고 했던 거 같아서 행정복지센터에 물어보니, 같은 부산시 꺼면 다른 구에서도 사용해도 된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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