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 제도, 유용한 이야기들

미세 먼지 발생 원인과 건강 수칙, 실내 환기 여부, 문자 알림 설정

반응형

안녕하세요~복댕이 맘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니 덩달아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 많은데요. 창 밖을 볼 때마다 뿌연 하늘을 보고 있으면 기분도 같이 우중충해지고 답답하기도 하고 그렇더라고요. 저 어릴 때만 해도 미세먼지라는 단어를 쓸 일이 없었는데 이젠 일상이 되어버렸네요. 오늘은 미세먼지와 건강관리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미세먼지 대응요령
미세먼지 대응요령

 

미세먼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 입자로 크기에 따라서 직경 10㎛ 이하 인것을 미세먼지라고 하며 직경 2.5㎛이하인 것을 초미세먼지라고 합니다. 이들 먼지는 매우 작아서 숨 쉴 때 폐포 끝까지 들어와 바로 혈관으로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발생 원인 

미세먼지는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발생원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은 인위적인 원인입니다. 그중에서도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PM 2.5인데, 자동차, 화력발전소 등에서 연소를 통해 배출된 1차 오염물질이 대기 중 다른 물질과 반응하여 생성된 2차 오염물질이 주요 발생원이며, 주로 황산염, 질산염, 유기탄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에 대한 노출은 심장 및 폐 관련 질환 등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며, 천식 발작, 급성 기관지염, 부정맥과 같은 증상을 악화시키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곳에서 오래 노출되는 경우 심혈관 질환, 호흡기질환, 폐암 발생의 위험이 증가 한다고 합니다.

 

또한 미세먼지는 체내에 들어오면 여러 장기에 활성산소를 공급해서 세포 노화 및 염증반응을 촉진해서 조직 손상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작용은 혈류를 따라서 전신에 작용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의 영향은 호흡기에 그치지 않고 신체 다양한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 병원이 임신부 1,500명을 4년에 걸쳐 추적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m2당 10㎍ 상승할 경우,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이 최대 16%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 남 캘리포니아 대학이 12개 지역의 아동 1,700명을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지역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폐활량이 떨어지는 폐기능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다른 지역 아동보다 5배가량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도 외국의 한 연구에서는 미세먼지가 치매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는 등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령을 불문하고 광범위하게 작용하는 거 같습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출처: 질병관리청

 

미세먼지에 노출이 되면 기침,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가슴통증,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 및 가려움, 따가움을 동반하는 피부 알레르기, 아토피, 알레르기 결막염과 안구건조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즘 복댕이가 감기는 아닌데 가래 기침도 자주하고, 눈 밑에도 빨갛게 붓고 하는 걸 보니, 미세먼지 때문에 그런가 싶었는데 증상이 비슷한 거 같아서 걱정이 되네요. 저도 요즘 밖에 나갔다가 들어오면 눈도 간지럽고 가래도 많이 끼고 하더라고요. 

 

미세먼지 발생 시 건강수칙

그럼 미세먼지 발생 시 건강을 위한 수칙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께요.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평소 미세먼지 예보를 확인하고, 보건용 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의 위생관리를 하고, 충분한 물과 과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발생시 건강수칙
출처: 질병관리청

 

그리고 간혹 미세먼지가 많을 때 실내 환기를 해야 하는지, 평소 하던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궁금하실 텐데요.

미세먼지가 많아서 환기를 전혀 하지 않으면 오히려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라돈과 같은 오염물질이 축적이 되어서 실내 공기질이 나빠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세먼지가 심하더라도 짧게 자연환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 실외에서 운동을 하더라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실내로 장소를 바꾸어 가볍게 운동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린이 

어린이의 경우 신체가 다 발달하지 않아 미숙하지만 신체활동은 성인에 비해 활발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어린이는 어른보다 체중 당 2.3배 많은 공기를 마신다고 합니다. 폐는 생후 7년까지 폐포가 형성되고 청소년기까지 폐 부피가 증가하면서 계속 성장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폐 기능의 성숙을 방해하여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린이의 경우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알림 서비스 

매일 일기예보 들어가서 미세먼지 확인하기 번거로운데, 어플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알림을 받을 수 있답니다.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에어코리아란 어플인데요.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고 모바일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전국에 설치된 도시 대기 측정망, 국가배경농도측정망, 도로변대기 측정망 등을 이용하여 측정된 자료를 다양한 형태로 국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플에 들어가면 별도의 가입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답니다. 홈화면 오른쪽 상단에 줄 세개 부분을 누르면 옆 그림처럼 나오고 설정 바퀴 모양을 누릅니다. 

에어코리아
에어코리아 

 

설정 모양을 누르면 현재 위치허용, 미세먼지예보, 미세먼지경보 알림 수신 설정, 방해금지 시간 설정 등을 할  수 있답니다. 설정을 하고 나면 핸드폰 팝업창에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오존 등의 현황이 나온답니다.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알림 수신미세먼지예보 수신
에어코리아 미세먼지경보 수신 

 


이상, 오늘은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우리 인체에 미치는 영향,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광범위하게 적용이 되며, 그 결과는 매우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은 날은 예보 및 알림을 활용해 확인하고, 기본 수칙 및 행동요령을 확인해서 최소한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거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