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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제도, 유용한 이야기들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리콜 알리미/ 아반떼 MD 핸들 커폴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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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어제 남편이 감기 몸살로 연차를 냈었는데요, 연차를 낸 김에 저번부터 이상하다고 한 자동차 핸들 수리를 하러 현대 블루핸즈로 향했답니다. 자동차 핸들을 움직일 때마다 딸깍 딸깍 소리가 났었는데요. 남편이 어디서 알아보고는 리콜 대상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블루핸즈로 갔는데 리콜 대상은 맞는데, 내비게이션이 순정이 아닌 사재라서 밑에 뜯을 때 배선을 건드리면 문제가 될 수도 있다며 인근 카오디오점에 가서 배선을 정리하고 다시 오라네요......:::

그래서 근처에 있는 카오디오점에 가니 능숙하게 핸들 아래 커버를 탈거 해주십니다. 탈거된 그 상태로 다시 블루핸즈로 가서 수리를 맡겼답니다. 수리하는 동안 안쪽에 사재로 뭔가 장착되어 있다고 수리를 하다가 잘못되면 책임을 질 수 없으니 할지 말지 결정하라고 하더라고요. 저흰 중고차로 구입한 거라 안에 뜯어서 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몰랐답니다. 그래서 이왕 온김에 그냥 수리해달라고 했죠.

 

아반떼 MD MDPS (전자식 조향장치) 결함 수리 절차 

핸들과 핸들 아래쪽을 탈거해서 수리를 하는데 수리는 간단하게 30-40분 안에 끝났습니다. 커폴링 부품 결함이라고 확인서를 주더라고요.

수리 절차를 간단히 적어보면, 

  • 블루핸즈에서 무상 수리 대상인지 확인함.- 맞다고 함
  • 네비가 사제라 카오디오점에 가서 뜯어서 배선 정리를 하고 오라고 함
  • 뜯고 다시 블루핸즈로 옴. 기사님이 수리함. 3-40분 소요됨
  • 다시 카오디오점으로 가서 탈거한 부분 다 정리함. 비용 4만 원 발생.

무상수리인데 무상수리 아닌 느낌이 들더라고요.. 네비가 사제 인지도 몰랐고, 네비 쓰지도 않아서 그냥 블루핸즈 기사님이 수리 하면 될꺼 같은데 하며, 남편은 뭔가 안해도 되는 걸 (카오디오 네비배선 정리) 한거 같다며.......우여곡절 끝에 수리를 마쳤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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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 방법

자동차를 이용하다 보면 고장이 날 때가 있는데요, 이때 고장 난 부분이 무상 수리 대상이라면 굳이 내 돈 내고 수리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자동차 리콜 대상인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간단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리콜센터] 검색해서 클릭하면 화면 중앙에 [내 차 리콜 확인]이 바로 나옵니다. 여기에 자동차 등록번호나 차대 번호를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리콜 대상 및 조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자동차 리콜센터

 

자동차 리콜 알리미 설정

매번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가 싶지 않은데요, 이때 리콜 알리미를 설정해 놓으면 굳이 홈페이지에서 매번 확인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인란과 생년월일 6자리를 기입하고 검색을 누른 후 서비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약관 동의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필수를 진행하고, (개인정보는 20년 보유된답니다. 개인이 삭제 요청할 경우 삭제 가능)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리콜알리미

 

2. 신청인 정보와 자동차 정보를 입력합니다. 입력 후 아래 하단에 [등록] 버튼을 누르면 리콜 알리미 설정이 완료됩니다.

  • 신청인 정보: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 / 이름 누른 후 휴대폰으로 인증번호까지 확인 
  • 자동차 정보 입력: 소유인과의 관계, 자동차 등록번호, 소유인/법인명, 생년월일, 비밀번호, 무상수리 알리미 신청 여부 체크

 

리콜알리미

 

이제 등록된 제 차에 리콜이나 무상수리 알림이 생기면 문자로 받을 수 있답니다. 이밖에도 자동차리콜센터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답니다.

  • 결함신고: 직접 자동차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등의 결함이 있는 경우 그 사례를 신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콜 불만신고 및 온라인 상담도 가능합니다.
  • 리콜정보: 리콜 대상 확인, 리콜 현황, 리콜 보도자료, 리콜알리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리콜제도: 리콜제도 소개, 관련 법령, 리콜 통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 안전운전: 제작사별로 제공되는 무상점검, 수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자동차 안전지식, 신차 실내 공기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제공합니다.
 

자주묻는 질문

 

리콜 시행 전 자비로 수리한 부분에 대한 보상 가능 여부

리콜 보상제도는 제작사가 인증하여 판매한 자동차에 결함이 생겨 제작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주가 자기 비용으로 수리한 경우 이에 대한 비용을 제작자가 보상하는 제도입니다. 자동차 소유자가 리콜 시행 1년간 지불한 비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구비하여 제작자에 청구하면 됩니다. 구비서류 지참 (자동차 점검 정비 내역서, 세금계산서 또는 영수증, 자동차 등록증, 자동차 소유자 신분증 및 입금통장 사본) 

리콜 사실은 어떻게 일반인에게 전달되나요

자동차 소유자에게는 리콜 우편통지를 통해 알려지도록 하고 있으며 자동차 결함신고센터에서 항상 확인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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