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원 제도, 유용한 이야기들

벽걸이 에어컨 구매 및 설치 후기, 기본 설치비, 추가 비용 등

반응형

안녕하세요~복댕이맘입니다. 최근에 벽걸이 에어컨을 설치했는데요. 원래 거실에 있던 오래된 벽걸이 에어컨을 교체하고, 안방에는 원래 가지고 있던 중고 벽걸이 에어컨을 동시에 설치했답니다. 원래 투인원 에어컨을 하려고 했는데 친정 아빠가 실외기가 너무 커서 베란다 밖에 설치하기 불안하다고 벽걸이 에어컨을 두대 달자고 하네요.  

 

벽걸이 에어컨 구매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는 오래된 구축이라 실외기실이 별도로 없답니다. 그렇다 보니 다들 실외기를 베란다 외부에 설치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거실에 있는 벽걸이 에어컨이 오래되어 새로 구매를 하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보았답니다. 오히려 큰 가전이면 가전 매장에 가서 살 텐데, 소형 가전이다 보니 어디서 사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벽걸이에어컨
벽걸이에어컨

 

처음엔 하이마트 쇼핑몰에서 구매를 하려고 했는데,  기존에 가지고 있는 중고에어컨 설치랑 동시에 진행하려고 하니, 기사님 하고 전화통화가 바로 안되어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하이마트 구매건을 취소하고 네이버 검색해서 리뷰 많은 업체에 문의를 했답니다. 

 

먼저, 우린 신규 설치에 중고 에어컨 설치까지 동시에 진행해야 되다 보니, 설치 기사님께 먼저 확인을 하는 게 중요했는데요. 왜냐면, 친정 아빠가 배관이 거실과 방에서 각각 나와서 베란다 아래 타공되어 있는 곳으로 두 배관을 한꺼번에 빼고 싶어 했거든요.

설치기사님이 동시에 진행 가능하다고 하여, 이 업체에서 엘지 휘센 벽걸이 에어컨 6평을 구매했답니다.

 

벽걸에 에어컨 설치비용

토요일 오전 9시 지나서 기사님 두 분이서 장비를 엄청 싣고 오셨답니다. 에어컨 설치 할 장소를 확인하고, 비용을 알려주는데, 처음에 전화로 문의했을 때는 아래 가격이었는데요.

* 신규 벽걸이 에어컨 구매 비용 440,000 + 설치비 10만 원 별도 (부가세 별도)

* 기존 벽걸이 에어컨 설치비 12만 원 (부가세 별도)

여기서 벽걸이 에어컨 구매비용은 인터넷으로 주문했기 때문에 카드로 결제를 했었고요. 설치비는 현장에서 계산을 하는데요. 

 

기본 설치비 

기본설치비에는 타공 1회, 배관 5M 까지라네요. 이건 보통 다 비슷하더라고요.

추가 설치비

현장에서 실외기 앵글 조정을 해야 한다며, 위험수당을 받아야 한다네요. 원래 7만 원인데, 5만 원 해준다고 하길래 두대 8만 원에 해달라고 하니, 알겠다고 하심.

저흰 실외기 앵글 다 설치되어 있었고, 기존 에어컨은 실외기도 설치해 놨고, 신규 에어컨만 실외기 교체 하면 되는 상황인데도 위험수당 줘야 한다고 하니, 처음엔 실외기 할 것도 없는데 좀 그러네 싶은 마음이 들다가, 추운 날 고생하시는 거 보니 마음이 누그러지더라고요.

 
소요 시간

한 시간 정도면 끝나겠거니 했는데, 두대를 해야 돼서 그런가,, 2시간 넘게 걸리더라고요. 그것도 중간에 배관 길이를 잘못 판단해서 용접도 하고, 거실에 있던 벽타공이 작아서 다시 크게 타공하고 등등 오래 걸렸습니다.

 

총비용

 

- 벽걸이 에어컨 신규 구매 440,000 (온라인 구매) + 기본 설치비 10만 원
- 중고 벽걸이 에어컨 설치비 12만 원
- 앵글 조정 및 위험수당 실외기 두대 8만 원
- 배관 추가 2만 원 

 

에어컨 구매 비용 빼고 설치비만 두대해서 32만 원 (계좌이체) 들었답니다. 기본 설치비만 생각했다가 예상 못한 돈이 줄줄 나갑니다. 

 

아무튼 에어컨 구매 하기 전에는 어디서 구매해야 할지, 설치비는 얼마나 나올지 걱정이 많았는데 다 하고 나니 요즘 세상에 온라인으로 구매하고 설치까지 뚝딱하니 편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