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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제도, 유용한 이야기들

12월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 방법, 분실 신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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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어 이번달 27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1968년 11월 21일에 실물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한 이후 56년만이라고 하네요.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신청 방법 등 자세히 확인해볼게요~

 

 

모바일 주민등록증 

 

12월 27일부터 주민등록증을 발급받는 17세 이상의 국민은 희망하는 경우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추가로 신청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실물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핸드폰에 주민등록증을 저장해 편리하게 본인확인을 할 수 있음. 

다만, 2개월간 시범 발급 기간을 운영한 후에 전국에서 발급받을 수 있도록 한다고 함.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 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며 두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있다.

 

행정안전부

 

 

- 1회용 QR코드 촬영

: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 생성되는 1회용 QR코드를 촬영해 발급받을 수 있음. 다만, 신청 즉시 발급 받을 수 있으나 핸드폰을 바꿀 경우에 주민센터를 다시 방문해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해야함.

 

-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으로 교체

: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있을 경우, 주민등록증을 휴대전화에 접촉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핸드폰을 바꿔도 주민센터를 가지 않고 모바일 주민등록증 재발급이 가능함.

17세가 되어 주민등록증을 최초로 발급받는 사람은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을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할 예정이라고 함. 

 

 

모바일 주민등록증 유의사항

 

  • 본인 명의 휴대전화 1대에서만 발급 가능
  • 최신 보안기술 적용을 위해 3년마다 재발급 받아야 함.
  • 핸드폰을 분실할 경우 모바일 주민등록증의 효력 정지
  • 분실신고: 주민센터, 모바일 신분증 누리집, 전용 콜센터 (1688-0990)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2개월간의 시범운영기간을 가지는데, 발급 대상 지역은 세종특별자치시, 강원 홍천군, 경기 고양시, 경남 거창군, 대전 서구, 대구 군위군, 울산 울주군, 전남 여수시, 전남 영양군의 9개 지자체에서 우선적으로 가능함.